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기업

테슬라 사이버트럭 총정리, 픽업트럭의 미래

by jlee군 2023. 2. 11.
반응형

테슬라(Tesla)의 사이버트럭(cybertrcuk) 과연 픽업트럭의 미래가 될 것인가, 아니면 겉만 번지르르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사라질 것인가. 오늘은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에 대해 하나하나 뜯어보면서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다.

 

사이버트럭 사진

 

테슬라 사이버트럭

2019년 세상에 공개된 테슬라의 새로운 라인업, 테슬라 사이버 트럭. 기존의 픽업트럭과는 다른 미래에서 온듯한 바디는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갖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2019년 공개 순간부터 계속되어 온 출시 지연 소식은 사람들의 관심은 점점 없어져갔고 투자자들의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에 대한 믿음을 조금씩 흔들어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이번 2023년 실적 발표 때 사이버트럭 출시를 2023년 말로 다시 한번 약속했는데, 그 때문에 잠들어있던 사이버트럭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

 

 

외부 디자인

테슬라 사이버트럭은 기존 픽업 트럽과 차별되게 하는 요소가 몇 가지 있는데, 첫 번째는 트럭의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에 있다. 트럭의 육각 모양에 각진 선은 튼튼하고 또 어떻게 보면 터미네이터와 같은 강인한 외관을 제공해 마치 SF영화에서 튀어나온 듯한 느낌을 준다. 이 독특한 디자인은 보여주기용 용도도 있지만 각진 모서리와 길게 뻗은 선들이 충격에 더 잘 견디는 데 도움이 되고 전반적인 차량의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콘셉트 카에서는 차의 외부 재질 재료로 티타늄을 이용해 '절대 부서지지 않는 트럭'은 콘셉트이었지만, 비용과 무개 문제 때문에 양산되는 차량에는 초고경도 냉간압연 스테인리스 스틸재를 사용한다고 한다. 스테인레스 강 제질의 외관은 충격에 의한 찌그러짐, 손상, 긁힘 그리고 녹슮에 강하다고 한다.

  • 미래 지향적인 디자인
  • 스테인레스 강 재질로 충격과 손상에 강함
  • 유리창은 특수유리로 강화된 유리창을 사용할 것이라고 약속

 

 

인테리어 내부 디자인

사이버트럭의 내부 역시 기존의 픽업트럭과는 차별화되는 디자인을 채택했다. 기존 차량의 대시보드 대신 다양한 차량 기능을 제어하기 위한 대형 중앙 터치 스크린으로, 다른 테슬라 라인업 차량과 같이 미니멀한 인테리어 디자인이다. 넉넉한 공간감으로 총 5인의 승객을 위한 시팅과 넉넉한 레그룸이 있다. 시트는 가죽으로 마무리 됐고, 내부도 외부와 마찬가지로 각이 진 독특한 형태를 보일 예정이다. 운전 핸들은 프로토타입에서는 반쪽 모양의 운전대였지만 최종적으로는 원래 동그란 형태의 핸들이 들어갈 예정이다.

  • 기존 대시보드 대신 중앙 터치 스크린, 원형 핸들
  • 미니멀하고 슬릭 한 인테리어
  • 넓은 자리와 레그룸

 

 

반응형

 

성능

사이버트럭의 큰 셀링 포인트 중 하나인데, 첨단 파워트레인 덕분에 실로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트럭은 총 세 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인데, 기본모델은 단일모터에 250마일 (400km+)을 주행할 수 있다. 미드티어 모델은 듀얼모터에 300마일 (480km+) 를 주행할수 있다. 최상급 모델은 3중 모터를 탑재하고 500마일 (800km+) 이상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사이버트럭의 가속력 또한 무시무시한 수준인데, 최상 모델은 제로백을 (0km 에서 100km) 단 3초 만에 간다고 한다. 그 때문에 사이버트럭은 트럭 시장에서 가장 빠른 픽업트럭 중 하나가 되었다. 사이버 트럭은 최대 14000파운드 (7톤)을 견인할 수 있으면 최대 페이로드 용량은 3500파운드 (1.75톤)로써 견인이나 무거운 짐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 기본모델: 단일모터 400km+ 주행
  • 미드티어: 듀얼모터 480km+ 주행
  • 최상급모델: 3중 모터 800km+ 주행
  • 제로백: 대략 3.2초

 

 

오프로드/캠핑

픽업트럭 오우너라면 오프로드 또한 트럭을 고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사이버트럭은 가희 '오프로드 비스트'라고 불릴 정도의 능력을 갖고 있는 걸로 유명한데, 최대 16인치의 지상고와 다양한 오프로드 조건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맞춤형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4륜 구동과 모터 성능에서 나오는 무지막지한 파워로 인해서 기존 트럭으로는 힘들만한 험난한 길을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캠핑을 위한 트렁크와 뒷좌석 배드룸이나 따로 출시될 캠핑 액세서리, 넉넉한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사용 등도 사이버트럭의 매력 포인트다.

  • 16인치의 높은 지상고
  • 지상고를 높이거나 낮추는 조정 가능한 에어 서스펜션 시스템
  • 진흑, 눈, 자갈, 등 다양한 표면에서 우수한 접지력을 갖는 전지형 타이어
  • 35도 접근각도, 28도 출발각도
  • 캠핑에 적합 넉넉한 트렁크 공간/ 뒷좌석과 트렁크를 이용한 배드룸, 배터리 전기, 따로 출시될 캠핑 액세서리

 

사이버트럭 캠핑 사진
사이버트럭 캠핑

 

가격

2023년 기준 $5만 에서 시작해서 미드트림 $6만, 최상위 모델 $7만 정도로 예상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장 상황과 원자재 값의 변동성에 따라 향후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다.

 

 

결론

이처럼 테슬라의 사이버 트럭에 대해서 하나하나 살펴보았는데, 해마다 생산 지연이 되고 있는 사이버 트럭이지만 그래도 이번 2023년 하반기에 출시하겠다는 일론머스크의 약속이 있었던 만큼 그 기대감은 점점 더 커져가는 것 같다. 과연 이번 사이버트럭이 픽업트럭의 미래가 될 건지는 미지수지만, 이렇게 사이버트럭의 스펙에 대해 총정리를 해 놓고 보니, 일단은 아무개 트럭은 아닐 것이라는 점은 확실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