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대한 분석 총정리. 회사 소개, 재무분석, 기술분석 등 기업의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려고 한다. 우리에게 익숙한 빌게이츠 Bill Gates의 손으로 만들어진 미국 최대의 기업인 만큼, 파고들면 끝도 없는 스토리가 있겠지만, 최선을 대해서 분석해 보겠다.
회사소개
마이크로소프트는 1979년대에 빌게이츠와 폴 알랜 Paul Allen에 의해 설립되었다. 처음에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수년을 거쳐 성장하면서 하드웨어,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및 기타 관련 분야로 사업을 확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모델은 소프트웨어 제품 라이선스, 기업과 개인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제공, 개인용 컴퓨터 및 게임 콘솔과 같은 하드웨어 제품 판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대표적은 제품으로는 인간에게 당연한 것이 돼버린 WINDOWS 운영 체제와 OFFICE 제품라인, AZURE 클라우드 서비스 그리고 Xbox 게임 콘솔 등이 있다. 현재 CEO는 사티아 나델라로 공격적인 BtoB 사업과 클라우드컴퓨팅 사업을 바탕으로 침체기에 있던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한 비전을 보여주었다.
재무분석
MICROSOFT는 세계 탑 기업인 만큼 세계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기술 회사 중 하나이다. 10년 연평균 성장률은 12%에 달하며 이익 마진도 업계 최고 수준으로 회사의 주가도 꾸준한 우상향을 그리는 매우 탄탄한 회사라고 할수있다. 아래의 숫자만 봐도 괴물 기업이라고 부를 수 있다.
- 총 이익 마진 60-65%
- 운영 마진 30-37%
- 순이익 마진 37-34%
- 캐시플로우 연평균 성장률 18% (대략 65빌리언 달러)
- 기업 가치 2.5트릴리언 달러 이상
사업/ 프로잭트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 회사로 시작해 지금은 테크 업계의 여러 분야에서 최고에 위치해 있다. 아래에 회사가 메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을 정리해 보았다.
클라우드 컴퓨팅 - 클라우드는 CEO가 바뀐 후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주요 사업이다. 마소의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Azure는 기업을 주 고객으로 PaaS (Platform-as-a-Service) 제품, 가상머신, 데이터 스토리지 및 네트워킹을 비롯해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요즘 테크 공룡기업 미래의 먹거리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클라우드 컴퓨팅인데, 아마존 AWS, 구글을 비롯해서 선두주자에 있는 것이 마소의 Azure다.
인공지능 AI - 인공지능 역시 마소에 중요한 핵심 사업 중 하나인데, 기업의 AI사업은 3가지 포인트를 뼈대로 개발된다고 한다.
- 1. 사람들이 AI에 쉽게 접근하고 사용되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2. 기업이나 사람들이 모두 공평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 3. AI 가 윤리적이고 도덕적이며 책임감 있게 사용되도록 한다.
마소는 AI를 이용해서 가상 비서인 Cortana나 기업용 플랫폼 Kaizala를 개발, AI의 언어처리, AI 강화 학습, OFFICE 제품군 서비스에 AI를 통합시켜서 마소 제품의 업그레이드하는 등을 수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가상현실 컴퓨팅 - Mixed reality, 실제 세계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혼합하는 테크놀로지이다. 대표적인 제품에는 Hololens인 웨어러블 장치가 있는데 이는 VR과 AR 기술을 결합하여 만든 몰입형 혼합 현실 환경 장치이다. 이 장치로 진출할 수 있는 방향에는 게임, 디자인, 교육, 산업 용도 등 다양한 잠재적 응용 분야가 있다.
게이밍 - 마소의 머니 파이프들 중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분야, 바로 게이밍이다.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XBOX를 비롯해서 최근에는 게임 콘테츠 투자에도 활발한데, 마인크래프트 제작사인 Mojang Studios와 여러 작은 게임 업체들은 공격적으로 인수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는 게임업계의 대부인 블리자드 인수가 진행 중인데 이는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게임 콘텐츠 세일과 더불어 구독 사용료도 매출 상승에 많은 부분을 기여하고 있다. 또한 마소의 가상현실 컴퓨팅 프로젝트와 연결될 수 있는 사업 부분이기 때문에 게이밍 사업은 마소에게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하드웨어/소프트웨어 - 마이크로소프트의 끊이지 않는 머니 파이프라인이다. 다양한 제품군의 하드웨어는 사실 실적이 좋지는 않지만 소프트웨어 (windows, office)는 전 세계적으로 비즈니스 업계의 표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매달 나오는 구독료만 으로도 매출에 엄청난 이득을 갖어다준다.
기타 - 그 외에도 작지 않은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는 사업 부분들 중에는 에지컴퓨팅, 사이버보안, IoT 등이 있다.
Competition / 단점
- 마소의 대표적인 경쟁 상대로는 아마존, 구글, 소니 등이 있다. 메인 사업분야인 클라우드 컴퓨팅, 게이밍, 가상현실 등 겹치는 부분이 많고, 경쟁 업체들이 모두 세계적인 공룡기업들 이이 때문에 지속적인 경쟁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다.
- BtoB에 비해 저조한 BtoC (business to customer) 성과.
- 시장 독점 또한 마소의 걸림돌이다. 워낙 공격적인 투자와 인수로 인해서 시장에서 압도적인 위치에 있는 만큼 반독점법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단점이 있다.
결론
마이크로소프트 MICROSOFT 기업분석 총정리. 마이크로소프트는 강력한 재무 능력을 갖고 있고 기술산업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에 있는 세계적인 테크기업이다. 비록 사업 부분에서 상당한 경쟁에 직면해 있지만 오랜 역사를 토대로 성장한 탄탄한 기술력, 사업성 그리고 뛰어난 재정 상태는 미래에도 마소가 성장하고 시장을 압도하는데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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