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와 기업

테슬라 TESLA 의 2023년 투자자의 날 간단정리 (인베스터데이 - 마스터플랜 3)

by jlee군 2023. 3. 2.
반응형

2023년 03월 01일 테슬라는 인베스터데이를 개최하였다. 인베스터데이 이벤트가 시작 후 테슬라 주식은 5% 이상 급락 하였는데, 도체대 어떤 이야기가 나왔길래 주식이 급락하였는지 투자자의 날에 언급된 정보들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 보았다. 테슬라 TESLA 마스터플랜 3.
 
 

테슬라 투자자의 날 사진
테슬라 인베스터데이

 

 

지속가능 친환경 에너지

- 지구를 위한 지속 가능한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최대한으로 활용해 결국 미래에는 친환경 에너지로 굴러가는 회사를 만들 것이다.
 
- 현재 인류는 80% 이상을 화석 연료에 의존해 있는데 에너지 전기화를 통해 화석 의존도를 줄이려 노력하는 회사가 될 것이다.
 
- 모든 자동차를 포함해 항공기나 선박등도 리튬에너지로 구동 가능하다. 그만큼 리튬에너지는 회사에게, 인류에게 중요하다.
 
 
 
 
 

전체적인 비용 절감/절약

- 리튬은 지구에서 굉장히 풍부한 광물 중 하나로 현재 인류가 사용하는 에너지와 다르게 독점이 불가능하고 배터리 재활용, 지구 광물 절약, 채굴 시 나오는 오염등을 걱정할 필요 없는 중요한 미래 에너지다.
 
- 모든 서플라이체인 (원자재), 설계, 생산등 테슬라 자체를 수직통합하려고 설계하고 있다. (비용절감에 엄청난 효과)
 
- 차량 생산 방식의 변화: 설계, 디자인, 생산을 한꺼번에 통합하는 시스템. (이 또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
 
- 대량생산을 위해 미래에는 더욱더 작은 (불필요한 공간 없는 콤팩트한) 공장이 필요하고 자동화된 제조공정되는 공장을 지을 예정이다.
 
- 기존 나와있는 차량 라인들도 세대교체를 통해 설계, 디자인, 생산 등을 위의 방식으로 변화시켜 시간과 비용을 드라마틱하게 절감할 것이다.
 
- 전체적으로 대략적으로 50%의 비용 절감 예상
 
- 다른 자동차 업체들은 테슬라와 같은 비용절감과 대량 생산이 생태계적으로 불가능하다.
 
 

반응형

 
 

테슬라봇 (로봇)

- AI 데이 때 첫 공개되었던 프로토 타입 로봇은 걷지도 못했는데 그 이후 단기간에 걸을 수 있는 단계까지 되었고, 이것은 상당히 빠른 진전이다.
 
- 휴머노이드 로봇 모든 부품을 테슬라가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다른 업체와 같이 시제품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비싸기도 하고 원하는 부품을 찾을 수 없기 때문.
 
- 로봇은 테슬라에 있어서 차량과 대등한 혹은 더 중요한 프로젝트가 되었다.
 
- 차량 제작, 대량생산을 통한 노하우, AI, 자율주행, 충전기술, 등 을 이용해 로봇에 접목시킬 예정이고, 로봇 또한 수직통합 시스템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미래에는 대량 생산을 계획하고 있다.
 
- 테슬라 봇에 대한 계획은 확실하고 분명하다, 다만 언제냐가 문제일 뿐
 
 
 
테슬라 새로운 차 라인업
- 아쉽게도 모델 2에 대한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 모델 2라는 명칭대신 "Next Generation"이라고 명명하여 "in couple of years"라고 언급했다 (일론시간 1,2년)
 
- 새로운 자동차 플랫폼 (Gen3)을 통해서 드라마틱한 원가절감을 통해 가격인하를 할 것이다. 가격인하로 인해 전 세계에 전기차가 더욱 상용화되는 걸 계획할 것이다.
 
 
 
 
그 외
- 테슬라 연간 2000만 대 생산목표로 하고 있다.
 
- 사이버 트럭 '올해' 출시 가능.
 
- 광물 확보 자신 있음.
 
- 다음 차량부터 희토류 사용 안 할 예정 (비용 절감, 환경).
 
- 4680 배터리 이야기는 나오지 않음.
 
- 자율주행 (완전자율주행 기술) 아직 완성은 힘들다고 언급. AI, 실시간 훈련, 카메라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발 중.
 
- 멕시코 공장 언급하면서 환호함, 그 외 구체적인 정보는 언급하지 않음.
 
 
 
 
현재 주가 상황/ 투자자 반응
- 많은 사람들이 투자자의 날에서 기대했던 여러 포인트들이 나오지 않아 실망매물로 장외 약 -5% 정도 빠진 상태이다.
 
- 특히 많은 사람들이 기다렸던 모델 2에 대한 언급은 없고 미래에 '넥스트 제너레이션 모델'로 두리뭉실한 일론머스크식 언급이 더욱 주가를 끌어내린 것으로 보인다.
 
- 투자자의 날 기대 심리로 올랐던 주가 상승분은 반납될 것을 보이고 어느 정도 선에서 주가를 유지할지가 관건이다. $190/ $150/$100 선.
 
- 현재 새로 나오는 지표들도 좋지 않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테슬라발(?) 하락장이 지속될 수도 있지만, 제정신이 아닌 지금 주식 시장에선 그 어느 것도 예측할 수 없다. 
 
- 비록 실망매도가 나왔지만 테슬라의 펀디멘틀 부분에서 손상된 것이 전혀 없고 오히려 기가상하이 역대급 생산량등을 발표하면서 기업의 건강은 매우 좋다는 것을 보여줬기 때문에 저점을 다지면 분할매수로 대응하면 될 듯하다.



결론
2023년 테슬라 투자자의 날로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지만 사람들의 단기적인 주가 상승을 위한 재료 대신 조금 더 먼 미래의 비전을 가져온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였다. 인베스터데이에 테슬라는 마스터플랜 3 계획으로 미래에 있을 드라마틱한 비용 절감, 대량생산, 휴머노이드 로봇, 넥스트제너레이션 전기차 등의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단기적인 주가는 실망으로 빠지겠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멋진 비전과 그 비전들이 실제로 ‘실현’ 되었을 땐 이미 엄청난 기업이 되어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반응형

댓글